질병정보
수근부 염좌(손목 염좌)
염좌란 무엇입니까?
염좌란 인대의 손상입니다. 인대는 뼈와 결합조직을 연결하는데 이것은 관절에서 뼈를 테이프처럼 붙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어떻게 염좌가 생깁니까?
손상은 주로 운동 시에 생깁니다. 미끄러지거나 운동 중 넘어질 때, 손이 뒤로 젖혀져 땅에 부딪칠 때 발생합니다. 또한 축구나 스노우 보딩 등의 운동 중에도 잘 생깁니다. 손상 후, 수근부는 붓고 발적이 생길 수 있으며 주로 운동시 동통이 발생합니다.
그림1. 인대
그림2. 주상-월상 인대손상
수근부 염좌의 가장 흔한 유형은 무엇입니까?
가장 흔한 손상의 유형은 주상-월상 인대손상입니다. 손상은 주상골과 월상골이라는 작은 두 뼈 사이에 있습니다. 수근부의 다른 인대들도 있으나 그 외의 것들은 발생빈도가 적습니다. 염좌의 중증도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경한 염좌는 인대의 작은 부분의 손상을 말하지만 심한 염좌는 인대의 완전 파열을 말합니다.
이런 손상은 어떻게 치료합니까?
먼저 의사가 수근부의 유동성과 안정성, 상처의 위치를 보기 위해 검사를 합니다. X선 촬영은 수근부 주위 인대의 배열과 다른 골절의 유무를 보기 위해 시행됩니다. 최근에는 자기 공명 영상 촬영(MRI)과 같은 다른 진단방법이 진단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부목이나 석고 붕대로 고정하는 것부터 수술까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수술은 관절경이나 절개해서 시행됩니다. 관절경은 피부에 작은 구멍(3~4mm)을 뚫어 카메라와 다른 특수 기구를 넣어 수근부 안에서 진단과 인대손상을 치료하게 됩니다. 어떤 손상은 절개가 필요한 수술을 통해 인대를 고치고, 재건합니다. 금속핀과 나사, 다른 특수 기구를 통해 시행되는 다른 여러 방법도 있습니다. 환자는 수술 후 석고 붕대나 압박 붕대를 통해 6~12주간 수근 부를 고정해야 합니다. 의사가 최선의 치료방법을 선택할 것입니다.
만성 손상
만성이란 몇 달, 몇 년을 넘는 오래 지속되는 손상을 의미합니다. 만약 연골손상이 없거나 미세하게 있을 때는 위에 기술한대로 인대가 재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도나 중증 연골 손상(관절염)은 동통, 강직, 종창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압박붕대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코티솔 주사는 손상에 대한 첫 번째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치료가 실패한다면 수술적 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근부 부분적 유합술, 관절염 있는 골의 제거(근위열 수근골 골절제술), 수근부 치환술, 및 수근부의 완전한 유합술이 등이 있습니다. 당신의 의사가 최선의 치료방법을 선택할 것입니다.
동반되는 손상들
염좌와 동반되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금속핀, 나사, 금속판을 통한 추가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연골 손상은 X선 촬영을 통해서는 안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손상으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최선의 치료에도 불구하고, 수근부 염좌는 장기적인 동통, 강직, 종창을 동반합니다. 수근부는 효율적인 움직임을 위한 섬세한 균형을 제공하는 뼈와 연골 그리고 인대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상은 이런 균형과 이전처럼 잘 움직이는 것에 대해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미래의 치료들
심한 손상에 대한 보다 나은 치료법에 대해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이것은 강력하고 더 효과적인 인대 구성을 위해 국소 조직(건) 또는 원위 조직(손과 발로부터의 인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