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무릎 관절 내시경 수술
관절 내시경은 흔한 수술 방법으로 작은 카메라를 삽입하여 관절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관절 내시경은 무릎 관절의 내부를 명확한 영상을 제공해주며 무릎 안의 문제를 진단 및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기술적으로는 고해상도 모니터와 고해상도 카메라고 진보하였기에 무릎 문제를 치료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수술 기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 내시경 수술
관절 내시경은 작은 절개를 통해 시행되게 되며 이 삽입구를 통해 작은 카메라가 달려있는 관절 내시경을 관절 안으로 삽입하게 되며 이 카메라에서 영상을 모니터로 전송하게 되고 이 모니터를 통해 보다 자세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조직을 제거 혹은 봉합하기 위해선 작은 수술도구가 필요하게 되며 이들 도구는 무릎의 반대편에 작은 절개를 통한 삽입구로 삽입되어 사용되게 됩니다
수술 준비
관절 내시경을 받기로 예정이 되어 있다면 피검사, 심전도, 흉부 X-선 등의 수술 전 검사를 통해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수술 전, 복용하고 있는 모든 약물에 대해 정보를 제공을 해야 하며 수술 전 복용해야 하는 약물과 중지해야 하는 약물들에 대해 설명을 들어야 합니다.
수술 방법
의사는 무릎에 몇 개의 작은 삽입구를 형성하게 되고 소독된 물을 무릎 관절 안으로 주입해서 무릎을 부드럽게 하고 시야를 깨끗이 확보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좀더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고 자세히 관찰할 수 있게 됩니다.
장 중요한 목적은 관절 내시경을 이용하여 정확한 진단을 하는 것이며 만약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 수술 도구를 직접 삽입하여 치료를 동시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검사하는데 진행되는데 약 10 분 정도의 시간을 소요하게 되며 필요한 수술 시간은 관절 내시경을 통해 보이는 손상 정도나 치료 방법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무릎 관절 내시경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상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반월상 연골의 봉합 또는 절제가 필요한 경우
► 전후방 십자 인대의 재건이 필요한 경우
► 깨진 관절연골을 다듬는 경우
► 뼈나 연골의 깨진 유리체를 제거하는 경우
► 염증이 생긴 활막염을 제거하는 경우
회복
관절내시경을 시행한 후 회복되는 과정은 과거 수술 방법보다 빠르지만 수술 후 처치가 중요합니다.
► 부기: 수술 후 몇 일간은 최대한 다리를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두어야 하며 부기와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냉찜질을 시행해야 합니다.
► 소독: 수술 후 압박 붕대를 감은 채로 퇴원하게 되며 수술 부위는 항상 깨끗하고 젖으면 안되며 퇴원 전 샤워가 가능한지, 언제 소독을 갈아야 하는지 대해 교육을 받게 됩니다. 수술 후 몇 일 후에 상처 부위, 수술 소견, 및 재활에 대해 설명을 듣게 됩니다.
► 체중부하: 관절 내시경 수술 후에 대부분의 환자들은 목발 이용하여 보행을 하여 수술한 무릎을 보호하게 합니다.
► 약물: 수술 후 오는 통증에 대해 진통소염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 근력강화를 위한 운동: 수술 후 수 주간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여 무릎과 다리의 근력들을 향상시키게 되며 이런 재활 운동이 회복 정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고 중요합니다.
합병증 및 위험한 증상
모든 수술과 마찬가지로 관절 내시경 역시 위험 요소가 있으나 그 빈도가 많지 않습니다.
합병증: 감염, 혈종
위험한 증상
다음과 같은 증상이 관찰될 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열, 오한, 지속되는 열감과 뻘개짐,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통증, 무릎의 심함 부기, 종아리 근육의 통증 증가
결과
인대 재건이 아닌 관절 내시경을 시행한 경우 약 6-8주 후면 정상적인 일상 활동이 가능하게 되나 직접 접촉이 있는 운동은 더 오랜 기간 피하셔야 합니다. . 운동 전에 운동이 가능한지 꼭 상의를 해야 합니다. 만약 노동이 많은 직장이라면 업무 복귀하는데 보다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최종 결과는 수술 당시 무릎의 손상 정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게 되며 예를 들어 만약 관절 연골에 손상이 넓게 있다면 완전한 회복은 불가능하게 되며 전반적인 생활 습관에 변화를 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