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무지 염좌(엄지손가락 염좌)
염좌란 무엇일까요?
염좌란 인대의 손상을 말합니다. 인대는 관절 맞은편의 뼈와 뼈를 연결하는 결합 조직 입니다.
무지 염좌는 어떻게 생길까요?
무지 염좌는 보통 스포츠 활동과 낙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보통 무지가 다른 선수, 땅이나 공 등에 눌리게 되고 과도하게 구부러지면 염좌가 됩니다. 무지는 보통 붓고 멍들게 되며 대개 움직이면 통증을 느낍니다.
무지 염좌의 가장 흔한 유형은 무엇일까요?
무지의 가장 보편적인 인대손상은 내측 측부 인대의 손상이며(그림 1), 보통은 스키 중에 일어나는 손상이기 때문에 종종 “스키어의 엄지“라고도 합니다. 스키어가 넘어지면서 폴(양손에 쥐는 막대기)이 손에서 지렛대 역할을 하면서 무지가 과도한 상태로 접혀져 염좌가 발생하고(그림 2), 이 인대는 또한 땅에서 넘어질 때 무지를 짓눌리거나 공 또는 다른 선수에게 무지를 짓눌려 손상 받을 수도 있습니다. 외측 측부 인대(그림 1) 또한 마찬가지로 손상될 수 있지만 내측 측부 인대에 비해 빈도는 낮습니다.
무지 염좌는 어떻게 치료할까요?
보통 무지와 손이 골절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단순 방사선 사진을 찍고 그리고 담당의사는 인대가 손상되었는지를 진단하기 위해 무지를 살펴보며 인대가 부분적으로 찢어졌다면 보통 석고붕대나 부목으로 치료합니다. 외측 측부 인대 파열은 종종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파열된 외측 측부 인대의 말단은 종종 힘줄 뒤로 끼게 됩니다. 완전파열을 치료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수술적 재건이며 남아있는 인대 조직의 상태가 좋지 않아서 인대를 재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손상
‘만성‘이 의미하는 것은 수 주 이상 지속되는 손상이고 이 경우, 관절은 쪼이는 듯한 통증으로 불안정할 가능성이 있고 관절은 느슨하게 느껴질 수도 있고, 힘이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파열들은 인대의 재건으로 치료할 수 있고, 관절염이 있는 경우는 관절 유합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연관 손상
경우에 따라서는 무지 염좌에 골절이 동반될 수 있으며. 이 경우 금속핀, 나사, 금속판 등으로 교정하는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연골 손상은 단순방사선 사진상에는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때때로 장기적인 통증, 결과적으로 관절염을 일으키며 일부 환자들에게는 스테로이드 주사나 수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